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정보

기분장애의 이해

by 호오박고 호박고구 2021. 1. 9.

기분 장애의 이해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기분장애의 이해입니다.

 

기분장애의 이해

 

1. 개요

 

- DSM-IV에서의 기분의 정의 세상에 대한 지각을 왜곡하는 침투적이고 지속적인 정서

- DSM-IV에서 말하는 네 가지 형태의 기분 삽화

(1) 주요우울삽화 : 특징적인 우울 증상들을 수반한 최소한 2주 이상의 우울한 기분

(2) 조증 삽화: 특징적인 증상을 동반한 최소 일주일간 유쾌하고, 고양되고, 민감한 기분

(3) 혼합 삽화: 조증과 우울 증상의 혼합이 최소한 일주일 이상 지속

(4) 경조증 삽화: 조증보다는 그 정도가 덜 하지만 최소 4일 이상 유쾌하고, 고양되고, 민감한 기분.

 

2. 주요우울 장애

능력기반 사정을 할 때 사회복지사는 수면 패턴이나 에너지 수준의 변화 또는 식욕의 변화를 초래하는 의욕이 없는 양상들을 잘 사정해야 한다. 아래와 증상들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이전의 대처 방식에 있어서 변화가 나타날 때 주요 우울 장애를 고려한다.

 

(1) 하루의 대부분, 그리고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

(2) 모든 또는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의 현저한 감소

(3) 의미 있는 체주으이 변화(체중의 증가나 감소)

(4) 거의 매일 나타나는 불면이나 과다수면 등과 같이 의욕이 없는 양상

(5) 거의 매일 나타나는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주관적인 좌불안석 또는 처진 느낌)
(6) 거의 매일의 피로나 활력 상실

(7) 거의 매일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죄책감

(8) 거의 매일 나타나는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9) 반복되는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10) 사회적, 직업적, 기타 중요한 대인관계 기능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손상

 

1) 일반적 양상

- 원인: 유전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진행양상: 몇 개월에서 몇 년동안 지속되며 점차적으로 심리사회적인 기능을 회복한다.

 

2) 주요 우울장애와 관련된 합병증들

- 자살, 공활발작, 강박적 사고나, 행동, 직업,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결혼생활의 불화, 물질 남용 등과 관련된 대인관계적인 어려움이 생긴다.

 

사례 I) 주요우울삽화가 재발한 애니타의 사례

사정 Tips: 사회복지사는 애니타가 현재 일련의 생활사건들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을 경험하고 있는 중인지 또는 가장 최근에 발생한 우울 삽화와 생활사건들과는 아무 관련이 없는 것인지의 여부를 살펴본다. 클라이언트의 능력 회복과 동시에 클라이언트의 세계를 철저하게 탐색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능력사정: 5년간의 직업 경력, 한부모, 약물치료의 유지를 원함, 우울증에 대처하려고 노 력함, 아이들과 다시 합치기를 원함.

 

사례 II) 한번의 주요우울삽화를 경험한 앨리스의 사례

사정 Tips: 사회복지사는 주요 우울 장애의 단일 삽화와 재발성 주요우울장애를 다음과 같은 감별사정기준들을 고려하여 구분한다.

 

(1) 그 사람의 특정 증상들과 그 증상이 관련된 사건들에 비례해서 나타나는지의 여부

(2) 우울증상의 지속기간과 심각성 정도

(3) 그 사람의 기분이 생활 변화들에 대한 반응적인 것인지의 여부

, 그 사람이 즐거운 일이 생겼을 때 활력을 나타내는가? 우울 삽화를 가진 사람들은 그 럴 가능성이 적다.

(4) 가족원 중에서 주요 우울증의 병력이 있는가?

 

능력사정: 도움을 구하러 응급실로 옴, 남편이 최근에 보인 아내의 정서적/행동적 변화들 에 대한 통찰력이 있음, 가족들이 근처에 살고 있고 지지적임.

 

3. 양극성 장애

 

양극성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조증이라 알려진 극도로 고양된 기분을 경험하거나 조증과 우울증이 너무 빨리 바뀌어서 하루 동안에도 두 가지 기분을 모두 경험하게 되는 혼합된 삽화들이 있고, 대개 우울의 기간도 경험한다.

 

양극성 장애에서 우울증이 주요 우울 장애와 구분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양극성 장애는 남자와 여자에게서 거의 비슷하게 나타난다.

(2) 양극성 장애는 대개 청소년기에 시작된다.

(3) 양극성 장애는 주로 높은 사회경제적 계층에 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4) 양극성 장애는 심리사회적인 자극들에 의한 영향을 덜 받는다.

(5) 양극성 장애는 주요 우울 장애보다 유전적인 위험 요소를 더욱 많이 가지고 있다.

 

1) 일반적 양상

양극성 장애의 원인은 아직 분명하지 않지만 가족들로부터의 유전적 영향이 강력하다가고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는 말한다. 양극성 장애는 여러 삽화로 나타나거나 순환적으로 나타나며 양극성 양상이 나타나지 dskg는 동안에는 평소가 같은 심리사회적인 기능상태로 점차 돌아오는 정상적인 휴지기간을 경험한다.

 

2) 양극성 장애의 구분

양극성 장애는 두 가지로 나뉜다.

(1) 양극성 I 장애: 한번 또는 그 이상의 조증 삽화가 있거나 혼재성 삽화가 있다.

(2) 양극성 II 장애: 한번 또는 그 이상의 우울증 삽화가 있고, 최소한 한번의 경조증 삽화 가 동반된다.

 

차이점: 내적 기능과 대인관계적인 기능의 손상과 불편함의 정도

 

사회복지사는 빠른 순환과 계절적인 유형의 두 가지면을 더 고려한다.

(1) 빠른 순환은 1년에 4회 이상의 양극성 삽화가 발생한다.

(2) 계절적 유형은 1년 중에 특정한 시기에 삽화를 경험한다. 계절적인 정동장애는 겨울 동안에 햇빛의 양이 적은 북부지역에서 많이 발생한다. ‘겨울의 우울함

 

사례 I) 양극성 II 캐롤의 사례

사정 Tips: 사회복지사는 정신분열병과 조증 삽화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조증에서는 즐거움, 고양, 그리고 기분의 고조가 정신분열병에서보다 더 흔하게 나타난다. 조증의 기분, 빠른 말투, 과잉 활동성을 잘 살펴본다. 능력기반 사정을 하는 사회복지사는 캐롤이 처한 상황과 사회지지망을 평가한다.

 

능력사정: 학교에 출석하고 있음, 어머니의 적절한 개입, 또래 친구들이 있음, 치료에 협조 적임.

 

4. 기타 기분장애

 

1) 기분부전장애

 

기분부전장애는 비교적 경미하면서도 수년씩 지속되는 만성 우울이다. 기분부전장애가 있는 사람은 만성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최소 2년 이상 나타내고 아래의 요소 중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어야 한다.

 

(1) 불면, 수면과다

(2) 식욕부진,, 과식

(3) 기력의 저하, 피로감

(4) 자존감의 저하

(5) 집중력 감소, 해결능력의 결여

(6) 절망감

 

기분 부전장애와 주요우울장애가 동시에 있는 경우에는 이중 우울장애라고 한다.

 

1) 일반적 양상

 

불쾌감과 낮은 자기 개념, 그리고 부족한 대인관계가 결합되어서 약물을 사용하거나 자살을 시도하는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 원인으로는 아동기의 정신병력, 만성적인 심리사회적 자극들, 주요 우울장애의 가족력 등이 있다.

 

사례 I) 기분부전장애로 직장생활문제에 어려움을 겪는 마리오의 사례

사정 Tips: 사회복지사는 주요 우울장애와 기분부전장애를 감별할 줄 알아야 한다. 기분부전장애는 지속기간은 긴 반면, 증상은 경미하다. 그리고 기분 증상들이 만성적인 것인지 급성적인 것인지 알아본다. 마리오가 불행하지 않았던 시간을 질문하여 그 때에도 기분이 슬프고 우울한 채로 남아 있었는지 살펴본다. 마리오의 긍정적인 행동들과 사건들에 초점을 둔다.

 

능력사정: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직업, 도움을 받으러 전문가를 찾음, 성인이 된 세 딸들이 있음.

 

2) 순환성 장애

 

순환선 장애는 적어도 2년 간 지속되는 만성적이고 순환적인 기분의 동요가 있으며 잦은 경조증적 증상 기간과 잦은 우울증적 증상 기간으로 이루어진다. , 경조증적 기간과 경한 우울증적 기간이 번갈아가면서 발생한다.

 

(1) 일반적 양상

 

증상적 특징은 일정하지 않은 형태로 변화되고 몇일 또는 몇 주씩 지속된다. 조증 기간 동안 열광적이고 활기가 넘치거나 안절부절, 우울한 기간에는 기분이 언짢거나 역정, 비난에 지나치게 민감, 가끔은 피로와 무관심, 식욕과 수면 과다의 경향을 보인다.

 

사례 I) 순환성 장애로 기분이 변하는 프린스의 사례

사정 Tips: 사회복지사는 순환성 장애에 포함된 경조증 상태와 조증삽화를 구분할 줄 알아야하고 (둘 다 비슷하나 기분의 동요가 덜하고 대인관계 기능에서 심각한 영향을 초래하지는 않는다), 양극성 장애와 순환성 장애를 구분할 줄 알아야한다(순환성 장애는 경조증과 우울한 증상들이 적어도 2년 동안 있으며 기분의 변동이 만성적이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